<자동차 브랜드 지커>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23년 기준으로 판매량에서 미국을 뛰어넘고 3위를 차지하게 되는데요. 대중적인 모델부터 전기차 판매량도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BMW, 벤츠, 아우디 등 독일차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지커라는 브랜드도 서서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커는 중국의 지리 그룹이 2021년에 런칭한 자동차 브랜드인데요. 2023년 지커의 판매량은 약 11만 9천대였으며 2024년에는 연간 판매량 목표치가 25만대였죠. 대체로 중국 자동차 브랜드들은 내수 비중이 90% 이상으로 높았습니다. 그래도 자동차 브랜드 지커는 올해 7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량은 10만대를 넘어서게 되는데요. 중동, 유럽, 남미, 호주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또 러시아 시장에서 2023년 6월부터 8,000대 이상의 판매고 보였다고 하는데요. 올해 이후로 꾸준히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 그룹은 볼보, 로터스 등 여러 기업들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해외 점유율을 키워왔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지커의 경우 최근 아시아권역으로 진출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2026년부터 한국 시장으로 진출을 할 것으로 예고합니다. 2025년 말까지 수도권을 위주로 전시장을 오픈하고 2026년부터 상반기부터 인도를 시작한다는 것이죠. 국내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독일차, 일본차, 테슬라가 굳건한 모습을 보이는데 후발주자로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회의적일수도 있습니다.
처음 선보이는 차량으로 지커001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자동차는 2021년부터 출시된 것으로 중국 시장 기준으로 최대 주행거리 712km이며 제로백 3.8초으로 꽤 준수한 성능을 갖춥니다. 또 적재공간은 2,144L로 무난한 편입니다. 국내에서 출시할 경우 주행거리는 낮아지겠지만 외관 디자인의 경우 스포티함이 돋보이빈다.
또 자동차 브랜드 지커는 베트남 시장으로도 진출을 알리는데요. 타스코라는 기업과 유통 협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베트남 판매 차량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형태로 선보이게 되는데요. 현재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 라인업을 위주로 하며 도요타, 현대차 등이 강세를 보입니다. 빈패스트의 경우 전기차 라인업으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죠. 베트남의 경우 아직 개발도상국이기에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 지커의 초기 반응이 어떨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