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쏘카 실적>
쏘카는 국내의 대표적인 카쉐어링 기업으로 국내에서 12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었죠. 꾸준히 여러 기업들을 인수하며 모빌리티 수퍼앱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몇년 사이의 쏘카의 실적은 어땠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빌리티 기업 2023년 쏘카의 매출은 3,985억원으로 2022년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었는데요. 이 가운데 영업손실은 97억원을 기록하게 됩니다. 카쉐어링 경쟁 기업들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쏘카는 플랫폼 부문에서 거래액은 상승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쏘카 플랜 운영 규모가 1년 만에 약 4배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월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최소 1개월부터 최대 36개월까지 월별로 계약이 가능한데요. 이를 통해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부문에서 쏘카 플랜을 이용하기에도 유용했습니다. 쏘카 입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익 창출할 수 있도록 해서 도움이 되는데요.
앞으로 공항 이동에 카쉐어링과 기사 포함 차량 등을 제공하는 쏘카 에어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 국내 모빌리티를 촘촘히 연계해서 MAU를 높이고 거래액을 늘리고자 합니다.

<2024년 쏘카 실적>
모빌리티 기업 쏘카의 2024년 연간 매출은 약 4,317억원이었으며 영업손실은 98억원을 기록합니다. 매출의 경우 상승하기는 했으나 손실은 전년도와 비슷하게 유지되는데요. 카셰어링 시장의 경쟁이 꾸준한 가운데에서도 2023년과 비교해서 두자릿수의 성장세를 이어갑니다. 플랫폼 부문의 경우도 실적 규모는 카셰어링보다 크지는 않은데요. 그래도 30%대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올해도 모빌리티 기업 쏘카는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고 하는데요. 쏘카 플랜 연 단위 장기 상품 확대, B2B 부문 강화 등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