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는 스텔란티스 그룹에서 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인데요. 유럽 시장을 거점으로 하며 2023년 글로벌 시장에서 신차 판매량은 약 135만대를 기록하게 됩니다. 2022년과 비교해서 꾸준한 상승를 보인 것이죠. 특히 브라질, 이탈리아, 알제리 등에서의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다른 스텔란티스 그룹 내의 브랜드들은 정체기를 겪거나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죠. 이와 달리 피아트는 스텔란티스 그룹 내 3년 연속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입지가 공고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올해 상반기 피아트의 행보를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상반기 피아트 실적>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피아트는 글로벌 시장에서 약 66만대를 판매하게 되는데요. 유럽에서 주요한 자동차 시장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브라질 시장에서도 픽업트럭 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선전을 펼치는 중입니다.
전기차 라인업인 피아트 500e는 2023년 유럽 각국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내연기관 모델과 차이를 두지 않는 디자인으로 매력을 더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상승조를 이어갔죠. 이외에 소형 전기차 토폴리노를 선보이는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2024년 피아트 신차 및 콘셉트카>
올해 1분기 중에 자동차 브랜드 피아트는 컨셉트카 5대를 공개하게 되는데요. 시티카라는 콘셉트카의 경우 피아트 판다의 분위기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LED 활용에서 주목하게 되었죠. 픽업트럭 콘셉트카는 스트라다를 기반으로 합니다. 미래 지향적인 분위기와 강인함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게 한 것이죠.
올해 6월 중에 피아트 신차 그란데 판다가 공개되는데요. 판다의 1세대 모델은 80년대에 첫 출시됩니다. 전면부에 LED 활용도를 높였으며 H 형태의 패턴이 신형 싼타페를 연상시키기도 햇습니다. 후면의 리어램프도 H 패턴을 가미하고 있어서 통일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전체적인 디자인은 미래 지향적인 요소와 강인함을 위주로 합니다.
피아트는 내연기관 차량들의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전동화에 꾸준히 신경쓰는데요. 하반기에도 좋은 실적을 낼지 주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