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순위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위는 토요다 자동차로 약 516만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5년 연속으로 1위를 지키고 있었는데요. 2020년 이후로 전기차에 대한 개발과 투자를 늘리고
있죠. 하지만 출시되고 있는 라인업은 여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렉서스의 경우도 전기차 라인업을 늘리는 상황이지만 판매 비중이 높지 않습니다.
그래도 도요타의 경우 미국, 유럽을 비롯한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중인데요.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정체되는 상황에서 연비 좋은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죠. 이러한 시기에 그동안 경쟁력을 쌓아오던 도요타 자동차 그룹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상승 흐름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순위 2위는 폭스바겐 그룹이었는데요. 약 434만대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폭스바겐의 소형차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인기가 지속되고 있었죠. 하지만 골프부터 시작해서 기존 내연기관 라인업의 단종에 대한 소식이 꾸준히 들려오게 됩니다. 전동화 흐름에 맞춰서 조정을 하는 것일텐데요. 프리미엄 시장은 아우디로 공략하고 있는데요. 아우디의 경우 자사 내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순위 3위는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약 360만대를 판매하게 되는데요. 국산차 시장에서 그동안에 큰 비중을 차지했었는데 2020년 이후로 입지가 더욱 강해지는 중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차량들이 대중성을 잡고 있는데요. 또 제네시스의 경우 해외 판매 비중이 40%까지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또 인도 시장에서도 완연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중이죠.
한편 앞선 세 브랜드의 경우 중국 시장에서 입지가 계속 좁아지게 되는데요. 해당 시장에서 자국 브랜드들의 초강세에 점유율이 많이 줄어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