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현대차 실적>
올해 2분기 현대차는 전체 판매량은 약 105만대를 기록하게 되는데요. 전기차 부문의 판매량이 약 5만 9,000대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 약 25%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그래도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약 12만 2,400대로 약 26% 증가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줄어드는 시기에 영향이 꽤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른 친환경 자동차인 넥쏘의 경우 수소차 시장의 침체 속에서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었죠. 그래도 수익성이 높은 제네시스 브랜드가 선전을 펼치는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저가 모델 캐스퍼 일렉트릭이 국내외로 출시되는데요. 저가 전기차에 대한 수요를 잡고 친환경 자동차 부문에서 다시 성장세를 이어갈지 주목해보게 됩니다.
<2024년 상반기 기아 실적>
2분기 동안 기아의 전체 판매량은 국내에서 약 13만 8천대였으며 해외에서는 약 65만대를 판매하게 됩니다. 해외에서 판매량은 작년과 비슷한 편이었으나 국내에서 다소 하락세를 보인 것이죠. 그래도 수익성이 높은 RV 차량에서 호조를 보이며 2분기 영업이익률은 13.2%였는데요. 1분기의 13.1%를 넘은 것입니다.
한편, 기아 전기차 부문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약 22%가 증가하고 있었는데요. 국내, 유럽, 미국 시장에서 모두 두자릿수의 상승세를 보입니다. 올해 전기차 시장이 캐즘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다른 해외 브랜드들보다 선전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하반기에도 기아는 국내외로 신차 출시가 지속되며 상승세를 이어가지 않을까 싶은데요. 국내에서는 K8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유럽에서는 EV3, 더 뉴 EV6가 본격적으로 선보여지는데요. 기존 내연기관 차량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기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고자 노력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경우 올해 상반기에 글로벌 차 브랜드 순위 3위를 차지하게 되는데요. 인도, 동남아 시장 개척부터 신차 출시를 이어가며 선전을 펼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