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미국 시장에서 신차 판매량은 약 1,550만대를 기록하게 되는데요. 약 10% 정도 늘어난 것인데 내연기관 및 전기차들이 다양하게 등장했습니다. 전세계 모든 자동차 브랜드들이 경쟁하는 가운데 스텔란티스 그룹은 약 151만대를 판매하게 되는데요. 이는 전년도와 비교해서 감소세가 뚜렷했습니다. 미국 내에서 상위 5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 중에서 침체되는데요. 또 다른 큰 시장인 2023년 유럽에서 차량 등록 대수가 5.9% 증가하여 18.4%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합니다.
<스텔란티스 그룹 현황>
스텔란티스 그룹에 속한 지프가 미국에서 꾸준히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죠. 단종 차량에 대한 소식도 있었으며 인기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차량도 있었는데요. 소형 SUV 레니게이드는 미국 시장에서 단종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지프 랭글러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500만대를 돌파하게 되는데요. 2020년 이후로 PHEV 모델을 선보였고 지프 차량 중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스텔란티스 그룹내 푸조는 유럽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2022년에는 100만대 정도 판매량을 기록했죠. 208이 유럽에서 인기 있는 모델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여전히 존재감을 유지합니다. 이 가운데 푸조에서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더한 신차들이 출시되는 중이죠. 408 등 주목할 차량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침체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한편 스텔란티스 그룹의 전기차 모델은 다른 자동차 브랜드에 비해서 아쉬운 편입니다.
<스텔란티스 그룹 전기차>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저가형 모델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는 중이죠. 그러면서도 테슬라 전기차의 영향력도 높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Y와 모델3의 판매량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는데요. 미국 전기차 점유율이 약 절반에 이른 것입니다. 이 가운데 스텔란티스 그룹 전기차는 상위권에 들지 못하고 있으며 라인업의 부재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지프의 경우 2025년까지 전기차 라인업 4가지를 선보일 것을 예고하는데요. 2023년에는 어벤저라는 차량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푸조의 경우 2020년 이후로 소형 전기차 e 208 등을 마련하고 있으나 주행거리에서 아쉬움이 남았는데요. 꾸준히 상품성 개선에 나서며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 자동차 브랜드 스텔란티스 그룹은 2030년까지 순환경제 사업을 통해서 2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고자 목표를 세우게 되는데요. (순환 경제란 전기차 배터리 및 원자재 재활용 등에 초점을 두는 것) 전기차 라인업 확대는 물론 연관 산업에서도 존재감을 더 키워나가고자 합니다.